현지 외교관들, '안보리 결의안 부결' 후 '미국 독자 군사 행동' 전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미국의 '시리아 보복타격'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9일(미국 동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0일 진상조사를 위한 결의안 표결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앞으로 24∼48시간 이내에 (시리아에 대한) 어떤 중대 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유엔은 안보리 긴급회의를 열고 시리아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미국은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공격을 진상조사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미국 주도 결의안을 비판하면서 독자 결의안을 별도로 제출했다.

그러나 현지 외교관들은 안보리 결의안 거부권을 가진 미국과 러시아가 대립하고 있어 결국 결의안 채택은 부결되고 미국이 시리아를 '응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AFP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화학무기 공격이 단행된 것으로 의심되는 시리아 두마 지역에서 구조된 어린이.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앞서 7일 밤(시리아 시각) 정부군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두마 구역의 마지막 반군 거점을 공격했다.

이에 8일, 시리아 반군 측 민방위대와 미국의 비영리단체 시리아미국의료협회(SAMS)는 공동성명을 통해 "환자들이 화학물질 노출 증상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반군 측은 정부군의 독가스 공격이 지난 6일 집중공습부터 이뤄졌고 40~100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개인 트위터를 통해 이란과 러시아가 지원하고 있는 야만적인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짐승'이라고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이 시리아에서 아무 이유 없는 화학 공격으로 숨졌다"며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이란은 짐승 같은 아사드를 지지한 책임이 있다.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리아 정부군은 "독극물 공격 주장은 반군의 조작이며 정부군 진격을 저지하기 위한 실패한 시도"라는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화학무기 사용 주장은 조작된 정보이며 또다른 정보전의 하나라고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을 향해 "우리는 날조된 구실 아래 이뤄지는 군사적 개입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이는 더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