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수도는 정치적 부담·경호상 문제로 서로 난색 가능성 높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5월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은 어디서 개최될까.

외신들은 북한의 수도 평양을 비롯해 북한의 우호국인 몽골,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스웨덴 등을 언급하고 있다.

CNN은 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수도 평양에서 회담을 열길 원한다고 보도했다. 또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도 회담이 가능한 장소로 언급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스웨덴과 몽골 양국 정부가 북미정상회담 개최지 제공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단 정상회담 장소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방안은 양국 정상이 각각의 수도인 워싱턴과 평양을 방문할 가능성이다.

다만 이는 사상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갖는 양국이 정치적 부담이나 경호 문제 등으로 서로 난색을 표할 가능성이 크다.

양국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외신들이 ‘제3의 장소’에서의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유력하게 검토될 것으로 보는 이유다.

몽골은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해 북한과 지리적으로 멀지 않을뿐더러 북한의 전통적 우방국으로도 알려져 있다.

스웨덴은 지난 1973년 북한과 수교한 뒤, 1975년 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평양에 대사관을 개설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는 북한 대사관이 있다.

이외 ‘남북 분단의 현장’인 판문점과 또 다른 북한의 우방국인 중국에서의 개최도 거론되고 있다.

지난달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비공개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진 것은 북미정상회담 장소 협조 부탁과 연관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