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사학 스캔들과 관련된 '문서조작' 파문에 대해 최종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면서도 관여 여부에 대해선 재차 부인했다고 NHK가 28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모리토모(森友)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 문제와 관련해 오사카(大阪)지검이 조사하고 있으며 재무성도 자체 조사를 진행하는 만큼 확실한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 조치를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최종 감독 책임은 나에게 있으며 그런 것도 포함해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그러나 사임 의향이 있느냐는 야당의원의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그는 "나와 처는 국유지 가격 할인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며 "어제 증인 환문(喚問·소환의 일종)을 통해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는 국민의 판단에 맡기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과거 맡았던 명예직은 모리토모학원이 개교를 추진했던 초등학교를 포함해 55건이었다고 덧붙였다.

전날 사학 스캔들의 핵심 증인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은 국회에 출석, 아베 총리를 비롯한 윗선 지시나 관여는 없었으며 구체적 문서조작 이유에 대해 검찰 수사를 핑계로 답변을 거부했다.

입헌민주당과 민진당 등 6개 야당의 국회대책위원장은 아키에 여사와 당시 토지매각 협상 당시 이재국장이었던 사코타 히데노리(迫田英典) 씨를 증인으로 불러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집중심의를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