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중국에 대해 500억 달러(약 53조6천억원)에 이르는 관세의 부과를 22일(미국 동부시간) 발표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 보도했다.

이에 중국은 미국 팜벨트(농장지대·Farm Belt) 주들에서 수출되는 미국 농산물에 관세를 매기는 반격을 준비 중이라고 WSJ은 다른 소식통을 인용해 별도의 기사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한 관리가 트럼프 대통령이 100여 가지 종류의 중국 상품에 관세를 물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가 이날 오후(한국시간 23일) 미국 시장이 폐장한 뒤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같은 관세부과는 23일 발효되는 철강, 알루미늄 고율관세와는 별개의 조치다.

이에 중국은 보복관세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WSJ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보복 전략은 미국산 대두(메주콩), 수수, 살아있는 돼지 등을 겨냥하고 있다.

소식통은 중국이 이들 물품에 부과하는 관세의 수준은 미국의 관세가 중국 수입품에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통상전쟁을 피하려고 '당근과 채찍'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