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으로부터 최대치의 양보 얻어내려는 '트럼프 특유의 협상 전술'이라는 해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재선이 지난 17일 확정된 이후 나흘째 아무런 축하의 뜻을 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1일 시 주석 재선을 축하하며 전보를 보냈거나 전화를 걸어온 외국 지도자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 명단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이 없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선 승리 이틀만인 20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축하 전화를 걸어 '멀지잖은 미래에' 만나기로 한 것과는 대조적인 행보여서 여러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러 분석 가운데 가장 무게가 실리는 것은 미중간 무역전쟁 위기가 고조되는 등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간 불편한 상황이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한 미중관계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겨냥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오는 8월에는 지식재산권 도용과 관련한 조치를 내놓을 예정인 등 양국의 긴장관계와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23일 안으로 중국산 수입품 100여종에 대해 연간 600억 달러(한화 약 64조2840억원)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는 '대(對) 중국 관세안'을 발표할 것이라는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도 이런 분석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관세안'이 실제로 공표되면 시진핑이 '대(對) 미 보복 관세'로 맞받아치면서 미중간 무역전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분석은 중국으로부터 최대치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협상 전술이라는 해석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WP는 '대(對) 중국 관세안' 임박설을 가장 먼저 보도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적으로 위협을 가하다가 마지막 순간에 이를 완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상황이 유동적이라고 해설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