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東) 구타 지역 어린이 127명 사망 등 사망자 500명·부상자 2000명 넘어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시리아에서 30일간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24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이에따라 시리아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생지옥'으로 변한 동(東) 구타 지역에 대한 구호물품 전달과 응급의료 등 인도주의 지원이 즉시 개시될 전망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러나 이번 안보리 결의 채택, 수 분 후에도 동 구타 지역에 대한 공습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휴전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앞서 지난 18일부터 정부군의 대대적 공습과 포격으로 반군 조직이 장악하고 있는 동 구타에 살고 있는 민간인은 어린이 127명을 포함해 500명 이상이 사망하고 2000명 이상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유엔 안보리 결의는 부상자 등에 대한 구호품 전달과 후송을 위해 시리아에서의 적대 행위를 중단하고 동 구타와 야르무크, 푸아, 케프라야 등에서 모든 포위망을 풀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니키 헤일리 주유엔 미국 대사는 "시리아 정부는 인도주의적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면서 결의 준수를 촉구했다.

올로프 스쿠그 주유엔 스웨덴 대사는 결의 채택 후 "유엔 구호팀이 파견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은 스웨덴과 쿠웨이트 주도로 입안됐다.

러시아는 당초 동 구타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반군 조직의 휴전 준수 보장이 없다며 표결을 지연시키다가 이날 찬성했다. 안보리는 러시아의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당초 결의 채택 72시간 이후 적용한다는 문구를 '즉시 발효'로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