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심서 잇따라 차량돌진 테러…보행자 보호 조치

지난해 10월 트럭 테러가 발생한 뉴욕 도심 자전거 도로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장벽[AP=연합뉴스]
미국 뉴욕 도심 곳곳에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보행자를 칠 수 없도록 막는 방어벽이 세워진다.

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타임스스퀘어 등 뉴욕 시내 주요 장소에 금속 장벽이나 보호 기둥 1천500개를 설치하는 데 5천만 달러(약 532억 원)를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뉴욕 도심에서 잇따라 일어난 차량 돌진 테러를 염두에 둔 조치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2017년 뉴요커들은 지하철, 자전거 도로, 타임스스퀘어에서 우리를 해치려는 사람들의 끔찍한 능력을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하려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며 "그래서 도로와 공공장소를 안전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을 검토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테러방지용 장벽이나 기둥은 언제나 관광객과 시민 등 인파가 몰리는 타임스스퀘어와 뉴욕 시내 자전거 도로 등에 오는 3월부터 설치된다.

앞서 지난해 차량 테러 현장 인근에 설치된 임시 테러방지용 장애물은 그대로 유지된다.

지난해 5월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는 승용차가 인도로 돌진해 18세 여성 1명이 숨지고 22명이 부상했다.

이어 10월 31일 뉴욕 맨해튼에서는 소형 픽업트럭이 자전거 도로로 돌진하는 테러가 발생, 8명이 숨지고 12명이 다쳤다.

미국뿐 아니라 최근 유럽 등 전세계 주요 관광지 등을 중심으로 차량 돌진 테러가 잇따르면서 세계 각국은 행인들을 보호하는 방어벽 설치에 힘쓰고 있다.

프랑스 파리는 지난해 에펠탑 동, 서쪽에 있는 공원들까지 보안 범위를 확대하고 반대쪽에는 방탄벽을 세우는 등의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템스 강 다리에서 차량돌진 테러가 잇따라 발생한 런던에서도 워털루, 웨스트민스터, 램버스 다리에 방어벽이 설치됐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