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니혼게이자이신문, 지린성 등 접경지역에 주둔군 위한 주거시설 건설 중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중국 정부가 한반도 전쟁 시 대규모 북한 난민 유입에 대비해 접경지대에 50만명 규모의 난민 수용 시설 설치를 지시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진핑(習近平) 지도부는 올해 여름 북한국 중국 접경지역인 지린(吉林)성과 랴오닝(遼寧)성 등 지방정부에 난민 수용 시설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이에 각 성 지방정부는 최대 수용 인원 50만명 규모의 난민 수용 시설 설치 작업에 착수, 식량과 텐트 등을 비축했다.

니혼게이자이는신문은 "중국이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준비에 착수한 듯하다"고 해석했다.

또한 이달 초 중국 통신 대기업인 중국이동통신집단의 내부 문서로 보이는 자료가 인터넷에 나돌았는데 이 문서에도 이와 비슷한 준비를 시사하는 계획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 문서엔 '지린성 창바이(長白) 조선족 자치현 5곳에 난민 수용 시설을 만들기 위해 통신환경 조사가 이뤄졌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진위가 확인되지 않은 이 문서는 며칠 뒤 인터넷에서 사라졌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와 함께 접경지역 관계자를 인용, 지린성 군 관리구역 내에서 최근 주둔군을 위한 새로운 주거시설이 건설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