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트럼프정부, 美근로자 이익 보호…이민 시스템 청렴 보장하는 데 집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인의 전문직 단기취업(H-1B) 비자 발급 요건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1∼8월 신청자 4명 중 1명 이상이 떨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미 연방이민국(USCIS)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H-1B 비자는 주로 IT 분야 대기업의 외주업체에서 외국인 기술자를 고용할 때 적용하는 비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H-1B 비자 발급 요건과 단속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외국인 근로자들이 미국인 일자리를 위협한다면서 H-1B 비자를 종종 언급했다.

R. 카터 랭스턴 연방이민국 대변인은 "연방이민국은 미국 근로자들의 이익을 보호하면서 신중하고 공정한 결정을 통한 이민 시스템의 청렴을 보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WSJ은 아직 트럼프 행정부가 H-1B 비자 프로그램을 통째로 손질하지 않았지만 기업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기 어렵게 하는 방향으로 비자 발급 시스템을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