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확대정상회담에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청와대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이어온 북한에 대한 유엔 등 국제사회의 제재가 군부 일각까지 포함한 북한 경제에 타격을 주기 시작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수행해 아시아를 순방 중인 틸러슨 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 후 브리핑에서 "우리 자체의 정보와 다른 소식통을 통해 파악한 바로는 제재가 북한 경제 내부와 일부 북한 주민, 심지어는 군부 일부에까지 어떤 압력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어떤 신호들을 보고 있다. 이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제재를 각국이 준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우리는 기다리면서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하자"면서도 "분명한 신호들이 있으며, 중국 측에서 자신들이 보고 있는 일부 신호를 우리와 공유해왔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의) 재고가 소진되고 대안들이 봉쇄돼야 하는 만큼 제재에는 항상 시간이 필요하다"며 "많은 제재를 이행함으로써 북한이 특정 경제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재조정하는 영역들을 우리가 파악하고 봉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계좌 폐쇄, 북한 노동자 추방, 대북 석유 공급 중단 등과 관련해 어떤 결과를 얻었느냐는 질문에 틸러슨 장관은 두 정상이 매우 구체적으로 의견을 나눴다"며 "시 주석은 은행계좌, 해외 노동자 문제 등 (대북제재) 전면 이행을 위해 해왔던 특정한 조치들에 대해 공유했다"고 답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두 정상 간 이견이 있었느냐는 물음에는 "이견은 없었다"며 "사실 우리는 시 주석이 북한 핵무기를 용인할 수 없다고 매우 분명히 해온 것에 매우 기쁘고 만족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도발이 이어지자 지난 9월 채택된 대북 유엔제재에는 중국도 동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유엔 안보리의 모든 대북 결의를 전면적으로 실천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도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이와 관련, 틸러슨 장관은 두 정상의 회담 결과와 대북 해법에 대해 "회담의 주요 의제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증대시켜 그들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하는 공동 노력을 지속하자는 것이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영구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자는 약속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또 "두 정상은 핵을 보유한 북한을 수용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중국의 협력에 감사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의 평화압박 노력을 단순히 유지하는 데 그치지 말고 훨씬 더 할 필요성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과는 (북한 비핵화에) 이견이 없다. 양측의 목표 사이에 간격은 없다"며 "얼마나 더 대북 압력을 이어갈 것인지를 둘러싼 전술과 시점 등 대한 우리의 입장이 분명히 있으며 이 입장을 놓고 중국과 의견을 교환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틸러슨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당신이 북한의 매우 강력한 이웃이며 북한 경제활동의 90%를 차지한다. 당신은 스트롱맨이다. 당신은 나를 위해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분명히 말해왔다"며 "양국의 노력은 상호보완적이며 어떤 식으로든 모순되지 않는다. 북한 정권을 협상 테이블로 불러내 어떻게 비핵화를 할지에 관한 긴 과정을 시작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상호보완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 군사옵션에 대해서는 "우리는 군사적 대응을 준비할 것이지만 그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우리의 첫 번째 선택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외교적 노력도 열심히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 기간 대북발언 수위를 낮춘 것이 한중일 정부의 사전 요청 때문이었느냐는 질문에 틸러슨 장관은 "그런 요청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톤 조정은 트럼프 대통령 본인의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