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상대 위법 여부 조사

영국 선거 감시 기구인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주민투표 전 과정에서 러시아의 간여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일간 더타임스가 2일 보도했다.

선관위는 더타임스에 지난해 미국 대선에 대한 러시아의 개입시도와 관련해 페이스북 및 트위터와 '대화' 중이라면서, 영국의 정보 및 보안기관들이 영국의 민주절차에 대한 러시아의 개입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표운동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점증하는 영향을 함께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의 밥 포스너 정치자금 및 규제 담당국장은 "우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질문하고 있으며 우리 문간에 무엇이 내려앉는지 그냥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유권자들의 분열을 조장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이른바 '댓글농장'이라는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를 통해 3천 건의 광고를 집행하면서 1억5천만 명의 독자들에게 접근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미정부는 또 러시아 미디어 매체인 RT 방송과 스푸트니크 뉴스통신사에 대해서도 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러시아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스푸트니크는 런던과 에든버러, 워싱턴, 카이로, 베이징 등에 지사를 두고 있다.

선관위는 또 이와 별도로 브렉시트 투표운동 기간 나이젤 패라지 영국 독립당(UKip) 전 대표에게 제공된 800만 파운드(약 120억 원) 자금의 출처를 조사하고 있다.

과연 브렉시트 지지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패라지에 후원금이나 대여금을 제공한 것인지 아니면 이들 단체가 '중개인' 역할을 한 것인지 조사 중이라고 선관위는 밝혔다.

선관위 측은 자금 출처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러시아라는 추정도 제기되고 있다.

포스너 국장은 "(페이스북 등과의 접촉을 통해)만약 조사 결과 정치자금에 관한 선거운동 규정이 위배된 것으로 드러나면 독자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면서 "다른 형사범죄가 있다고 믿는다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안 소식통들이 러시아의 목표는 서방국의 정치체제를 교란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한 소식통은 더타임스에 "만약 러시아가 영국에서 활동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놀라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앵거스 킹 상원의원(메인)은 1일 상원 정보위원회에서 러시아가 프랑스와 독일 선거에 개입한 것은 물론 스페인 분리 운동에도 개입하고 있다면서 마찬가지로 독립 투표가 거론되고 있는 스코틀랜드에도 '가게'를 차리는 등 '세련된 세계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