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국제바자회에서 만난 왕이 부장과 노영민 대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로 중단됐던 중국 공안 당국과 한국 경찰이 1년여만에 교류를 재개한다.

30일 주중 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허베이(河北)성 공안청은 다음달 12∼14일 충남지방경찰청과 교류 협력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

인민공안대학교도 31일 한국 경찰대학과의 교류를 위해 6명을 한국에 보낼 예정이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도 다음달 11∼12일 산둥(山東)성 지난(濟南)에서 개최되며, 한중 특허청장회의가 다음달 17일 항저우(杭州)에서 열린다.

베이징의 한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대사관의 국경절 리셉션에 중국 외교부 고위 인사가 참석하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국제바자회에서 한국 부스를 찾아 주중대사와 만나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중국은 일사불란한 사회다. 당국의 의도를 벗어나는 메시지라든지 행동이 나올 수 없다. 특히 공안분야는 더 그렇다”며 “한중관계를 어떤 식으로든 개선하겠다는 중국 지도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중 민간 교류도 활기를 띠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이 단장을 맡고 김두관·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 등으로 짜인 우리 의원단이 내달 2∼4일 북핵 위기 해법 모색을 위해 베이징을 찾아 중국 정부와 당·학계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김한규 21세기 한중교류협회 회장과 이수성 전 국무총리 등으로 구성된 한중 지도자포럼 대표단도 같은 달 3일 베이징에서 중국 인민외교학회와 공동 세미나를 연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