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절반만 '아베 개헌'에 찬성…연립여당 '개헌합의 노력' 합의

(도쿄 신화=연합뉴스) 아베 총리가 22일 도쿄 자민당사에서 당선 확정자들의 이름 위에 장미꽃을 다는 모습. bulls@yna.co.kr
22일 실시된 일본 중의원 총선거에서 당선자 4명 중 1명은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의원직을 '세습'한 경우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니치신문은 24일 중의원 선거 당선자 중 세습의원은 전체의 25.8%에 해당하는 120명이라고 전했다.

세습의원은 부모나 조부모(친가, 처가, 시댁, 외가 포함) 등 3촌 이내 친족이 국회의원을 역임한 선거구에서 당선된 의원이다.

일본에서는 부모 등으로부터 지역구를 물려받아 출마한 뒤 당선된 '의원 세습'이 보편화돼 있다. 세습의원의 수는 국회 해산 전의 123명에서 3명 줄어든 것이다.

세습의원의 소속은 자민당이 96명으로 대부분이었다. 희망의 당은 11명이었으며 입헌민주당과 무소속은 각각 6명씩이었다. 또 연립여당 공명당에도 1명이 있었다.

자민당의 경우 세습 후보가 103명이었는데 이 중 겨우 7명만 낙선했다.

고무라 마사히코(高村正彦) 전 자민당 부총재의 장남 고무라 마사히로(高村正大·46),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총리의 손자 나카소네 야스다카(中曾根康隆) 등이 당선돼 정계에 입문했다.

세습 의원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자민당이 33.8%나 됐다. 희망의 당이 22.0%, 입헌민주당 10.9%, 공명당 3.4% 등이었다.

이번 선거에서 여성 당선자는 47명으로 2014년 선거 때의 45명보다 2명 줄었다.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10.1%였다.

한편 마이니치가 당선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당선자의 84%가 개헌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는 개헌 발의선인 67%를 훌쩍 넘는 것이다.

다만 절반을 조금 넘는 54%만이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개헌안에 찬성을 표해 개헌 추진 방향에 대해서는 견해차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선자들의 47%는 '장래에 핵을 폐지해야 한다'고 말해 '원전은 필요하다'(34%)는 의견보다 많았다.

개헌과 관련해서 아베 총리는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여·야를 막론하고 폭넓은 합의를 형성하도록 노력을 반복하겠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개헌 발의선을 확보했지만, 국민에게 오만하게 비치는 것을 경계한 것이다.

선거 후에도 개헌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연립여당 공명당에 대한 배려라는 의도도 엿보인다.

전날 자민당과 공명당은 연립 유지를 위한 합의문서를 확정했는데, 헌법개정과 관련해서는 "개헌을 지향한다"는 내용을 넣으려 한 자민당과 "개헌 합의 형성에 노력한다"는 문구를 적자는 공명당 사이에 의견 차이가 나왔다가 결국 공명당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