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 '돌고래 유랑 서커스'에 동물학대 논란 가열

인도네시아 유랑 서커스단의 돌고래가 다른 도시로 이동하기 위해 수조에서 건져져 전용 들것에 실려 있다. [자카르타동물구호네트워크(JAAN)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인도네시아의 유랑 서커스단이 돌고래쇼를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면서 심각한 동물 학대가 자행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현지 동물보호단체인 자카르타동물구호네트워크(JAA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선 현재 92마리의 돌고래가 영리 목적으로 사육되고 있다.

이 돌고래들은 대부분 어부들에게 포획된 야생 돌고래들로 수개월 동안 각종 묘기를 배운 뒤 수도 자카르타와 발리 등지의 유원지와 호텔, 리조트에 팔려 관광상품이 됐다.

특히 문제가 되는 사례는 유랑 서커스단에 팔린 돌고래들이다.

자카르타동물구호네트워크를 설립한 동물보호운동가 펨케 덴 하스는 "돌고래쇼를 하는 유랑 서커스가 남은 곳은 세계에서 인도네시아 한 곳 뿐"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유랑 서커스의 돌고래들은 서커스단이 자리를 옮길 때마다 특수 들것에 실린 채 짧게는 10시간에서 20시간씩 차를 타게 된다.

덴 하스는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 운송시에는 버터나 바셀린 등을 돌고래 몸에 바르기도 한다"고 전했다.

목적지에 도착해 직경 10여m 크기의 수조에 들어간 뒤에도 돌고래들의 수난은 끝나지 않는다.

묘기를 부리라는 지시를 더 잘 따르게 할 목적으로 일부러 먹이를 주지 않고 굶기기 때문이다.

염소로 소독한 소금물 때문에 피부병을 앓거나 실명하는 돌고래들도 적지 않다.

그런 까닭에 인도네시아 유랑 서커스에서 사육하는 돌고래의 평균 수명은 5년 전후로 자연 수명(40년)의 8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에서 혼획된 돌고래가 한국 돈으로 수십만원에 불과한 가격에 거래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의 소모품 취급을 받는 셈이다.

하지만 정부 당국자들은 오히려 이러한 쇼를 옹호하는 입장을 보였다.

인도네시아 환경삼림부의 밤방 다호노 아지 생물다양성 보전 국장은 최근 싱가포르 매체 채널뉴스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유랑 서커스단의 돌고래 쇼는 돌고래를 멸종에서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도네시아에선 돌고래를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이 부족해 많은 돌고래가 어부에게 잡혀 죽고 있다"면서 "돌고래 쇼는 대중에게 돌고래를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을 전파하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유랑 서커스단의 돌고래 쇼는 연구 및 보전 목적의 보호종 포획 및 사육을 허용하는 인도네시아 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것이 아지 국장의 설명이다.

덴 하스를 비롯한 동물보호 운동가들은 "유랑 서커스단의 돌고래 쇼는 교육과 무관한 순수히 이익을 목적으로 한 공연이며 이런 주장은 핑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JAAN은 2011년 인도네시아 정부의 협력을 받아 카리문 자와 제도 인근 해안에 돌고래 재활센터를 설치했다. 하지만 구조되는 돌고래가 없었던 까닭에 이 시설은 이후 6년째 방치돼 있다. (자카르타=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