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제공]
북한이 최근 옛 소련 국가보안위원회(KGB)의 요원들을 군사고문으로 기용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월 테러진압작전을 담당했던 10명 안팎의 전 KGB 요원들을 평양에 초청했다.

이들은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의 신변경호를 담당하는 호위사령부 요원들을 대상으로 테러를 사전에 탐지해 진압하는 군사훈련을 실시했다.

아사히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이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참수작전'에 대응하기 위해 전 KGB 요원을 고문으로 발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북한이 특히 미군의 최첨단 무기를 사용한 암살에 대한 방어책에 관심을 두고 있다며 주한 미군이 내년 초 배치를 목표로 하는 무인기 그레이 이글(MQ-1C)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군은 올해 3월 실시한 한미연합훈련에서 오사마 빈 라덴 사살작전에 투입됐던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6팀(데브그루)이 참가한 가운데 지도부 제거훈련을 진행한 바 있다. 한국군도 유사시 북한 전쟁지도부를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할 특수임무여단을 올해 중에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북한 국가보위성은 지난 5월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국정원이 2014년 6월 러시아 하바롭스크에 주재하던 북한 임업 노동자를 매수하는 등 북한 최고 수뇌부를 상대로 생화학 물질 테러를 치밀하게 준비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사히는 북한이 주한 미군과 CIA가 북한의 인적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문을 창설할 계획과 관련해 호위사령부의 대응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