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유럽에서 '살충제 계란'에 이어 '간염 바이러스 소시지' 유통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업계에서도 네덜란드·독일에서 수입한 돼지고기로 제조된 소시지가 있는지 일차적으로 파악했지만, 다행히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보건국(PHE) 조사 결과 'E형 간염'을 일으키는 'HEV G3-2' 바이러스의 전파가 돼지고기 가공식품의 소비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보고서를 지난달 발표했다고 22일(현지시간) 더타임스 등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영국보건국은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E형 감염자 6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2014~2016년 육가공식품 구매 패턴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특정 브랜드의 소시지와 햄이 바이러스의 주범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브랜드는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들여온 돼지고기를 가공해 업체 자체 브랜드로 판매했다.

보건당국은 문제의 업체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언론은 영국의 대형 유통 체인 '테스코'를 지목했다. 테스코 측은 현재 보도 진위 여부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E형 간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물이나 덜 익은 돼지고기·조개류를 통해 전파된다. 증상은 가벼운 감기와 비슷하며 미열, 복통이 수반될 수 있다. 대부분 가볍게 앓고 지나가지만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간 손상을 입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