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첫 경제관료 만남서 공동성명 불발·기자회견 취소

美 "中정부 개입으로 무역적자 발생"…中 "대립은 더 큰 피해"

[AFP=연합뉴스]
차후 미·중 관계의 가늠자로 주목받았던 '포괄적 경제대화'(U.S.-China Comprehensive Economic Dialogue)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렸으나 빈손으로 막을 내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이번 대화에서 양국의 최고위 경제관료들은 시작부터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다 산적한 양국 간 경제 현안과 관련해 아무런 돌파구도 찾지 못했다고 AP와 AFP 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날 미국 측에서는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윌버 로스 상무장관,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왕양(汪洋) 국무원 부총리·주광야오(朱光耀) 재정부 부부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對中) 통상 압력이 거세지는 가운데 열린 이날 대화는 개막식 행사부터 과거 정부 때보다 축소된 모습이었다.

미국 측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공정한 통상'을 요구하며 중국을 압박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공식행사 시작에 앞서 미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더 많이 접근하고 "평평한 운동장"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3천470억 달러(약 390조 원)로 집계된 작년 대중 무역적자를 가리키면서 "중국 정부가 경제에 개입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로스 상무장관도 "이것이 자연스러운 자유무역의 결과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이제는 무역과 투자 관계를 더 공정하고 동등하고 상호적인 방향으로 재조정할 시점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 중국 대표단은 대립보다는 타협에 초점을 맞췄다.

왕 부총리는 "양측의 모든 차이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면서 "대립은 서로에게 더 큰 피해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차이점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양국의 껄끄러운 기류를 반영하듯, 경제대화 전반에 걸쳐 팽팽한 긴장이 흘렀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미국과 중국 모두 구체적인 안건을 공개하지 않은 것이나, 양측이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한 것도 높아진 긴장 수위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화에서 양국은 공동성명조차 도출하지 못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행사에서는 6천589 단어에 이르는 장문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대신 므누신 장관과 로스 장관은 "중국은 양측이 협력해야 할 (미국의) 무역적자 줄이기라는 공유된 목표를 인정했다"는 원론적인 내용의 짧은 성명을 내놨다.

미국 측은 이 성명에서 "무역 문제의 균형, 공정성, 호혜성의 원칙은 앞으로도 계속 미국의 입장이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우리는 미국의 노동자와 기업에 평평한 운동장에서 경쟁할 기회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므누신 장관과 로스 장관 등은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삼갔다.

익명을 요구한 트럼프 정부의 한 관료는 로이터 통신에 "미·중 양측은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한 중요 조치를 합의하는 데 실패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금융서비스 시장 접근, 철강 과잉공급, 자동차 무역, 외국 기업의 소유권 한도 등 미국 측이 중요하게 여기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

다만 이 관료는 "중국 대표단이 미국의 무역적자를 줄이고 이를 위해 협력해야 할 필요성을 인정한 것이 중요하다"고 자평했다. (뉴욕·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