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2016 테러국가 보고서' 발표

"재무부, 북한은 주요한 돈세탁 우려 구역" 기술만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2017년 3월17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미국이 테러지원국으로 이란, 수단, 시리아 등 3개국만 유지했다. 2008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한 북한은 이번에도 추가하지 않았다.

미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6 테러국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앞서 미국은 북한의 6차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던 지난 4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다시 심사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이번 연례 보고서에서 테러국가로 추가될지 여부는 국제적인 관심사였다. 올해 초 미 하원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법안을 처리하기도 했다. 그러나 빠졌다.

다만 이번 보고서는 국가별 현황 챕터에서 "북한은 돈세탁 방지·테러재정지원 대응 체제를 강화하는 점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고 기술했다. 이어 "2016년 6월 미 재무부는 북한을 주요한 돈세탁 우려 구역으로 발표했다"고 적었다.

북한은 1987년 11월 대한항공(KAL) 민항기 폭파 사건으로 1988년 1월 테러지원국에 지정됐다. 이후 2008년 핵 검증에 합의 하면서 그해 11월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빠졌다.

한편 이번 '2016 테러국가 보고서'에 따르면 최악의 테러지원 국가는 이란이다. 이란은 1984년부터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다.

미 국무부는 보고서를 통해 이란이 이라크, 시리아, 예멘,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레바논 등에서 각종 테러 단체에 대한 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란이 지원하는 단체들이 미국과 동맹국의 이익을 위협할 능력을 유지하고 있어 최악의 테러지원 국가로 남겨놓는다"고 밝혔다. 미국은 다음 달 대(對)이란 정책 검토를 마치고 새 제재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보고서는 국가가 아닌 단체 챕터에서 "이슬람국가(IS)가 다른 어떤 테러 단체보다 지난해 많은 테러 공격과 살상 행위에 책임이 있다"고 지목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