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수입산 철강의 안보 영향 조사를 상무부에 지시하는 내용의 행정각서에 서명한 뒤 발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은 16일(현지시간) 상무부의 수입산 철강 안보영향 조사와 관련해, 아직 조사결과를 발표할 일시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전화 간담회에서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이 조사결과를 발표할 구체적인 일정은 없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수입산 철강이 미국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으며, 애초 지난달 조사결과와 대책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4월 트럼프 대통령이 1962년 제정된 무역확장법(제232조)을 근거로 해당 조사를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 정부와 포스코 등 국내 철강 업계는 추가관세 부과, 수입물량 제한, 관세 할당 등 조치가 나올 수 있어 대책을 모색해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파리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수입산 철강 문제를 집중해서 거론하면서 조사결과 발표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이 큰 문제다. 그들(외국 철강업체)은 덤핑 수출로 우리 철강산업을 망치고 있다"며 "그들은 수십 년 동안 그렇게 했다. 나는 그것을 중단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관세 부과와 수입 할당제를 구체적인 대책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이 백악관 관계자는 '정부가 외산 제품에 관세 부과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현시점에서는 모든 것이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고 답변했다.(워싱턴=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