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 셔먼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미국 하원에서 12일(현지시간) 발의됐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탄핵안이 의회에 발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브래드 셔먼 하원의원(캘리포니아)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혐의를 들어 탄핵안을 공식으로 하원 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셔먼 의원은 탄핵안에서 지난해 러시아의 대통령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하던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해임한 것은 헌법상 탄핵 사유인 '사법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어서 셔먼 의원의 탄핵안이 당장 힘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이 새롭게 제기되는 등 '러시아 스캔들'이 계속 확산하는 형국이어서 이번 탄핵안 발의가 탄핵 정국을 앞당길 신호탄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으로 권좌에서 물러날 가능성은 아직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탄핵안이 가결되려면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 전원이 찬성한다는 가정하에, 하원에서는 공화당 의원 24명, 상원에선 공화당 의원 19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한다.

하원은 전체 435석 중 공화당이 241석을 보유해 194석의 민주당을 압도한다. 상원 역시 100석 가운데 52석이 공화당 소속이다. 탄핵안은 하원에서 정족수의 과반, 상원에서 정족수의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