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 사이버 보안대 창설" 논의에 여야서 맹비난

'장남-러 내통설' 맞물리자 트위터에 해명 글 올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메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세션4 일정을 마친 뒤 나오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미·러 사이버 보안대(Cyber Security unit) 창설을 논의했다고 자신의 SNS에 밝혔다가 비난이 거세지자 13시간 만에 스스로 발언을 뒤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밤 트위터에 “푸틴과 나는 뚫을 수 없는 사이버보안대를 조직해 선거 해킹이나 그 밖의 많은 부정적인 일들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왜 선거 전에 정보를 갖고 있었던 오바마는 아무것도 안 했을까?”라고 썼다.

이에 하원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애덤 시프(캘리포니아) 의원은 CNN에서 “러시아는 사이버보안대와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그런 파트너가 아니다. 이 나라에 매우 위험한 순진한 발상이다. 차라리 우리의 투표함을 모스크바에 e메일로 보내는 게 낫다”며 트럼프를 힐난했다.

여당인 공화당 마저 트럼프의 행동에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NBC방송에 출연해 "내가 그동안 들어본 것 중에 가장 멍청한 생각에 가깝다"고 했고,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은 CBS에 "푸틴이 (미 대선) 해킹을 한 만큼 해킹 방지 노력에 있어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트럼프는 결국 트위터에 "나와 푸틴 대통령이 사이버 보안대를 논의했다는 사실이 내가 그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건 불가능하지만, (시리아) 휴전(ceasefire)은 할 수 있으며 해냈다”며 슬그머니 말을 바꿨다.

좀체 고집을 꺾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나절 만에 스스로 식언을 하게 된 데는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의 러시아 유착설이 새로 불거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트럼프 주니어는 작년 6월 9일 러시아 당국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변호사 나탈리 베셀니츠카야와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만났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를 시인했다.

NYT는 러시아 측이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정보를 주기로 약속하면서 만남이 성사됐다고 전했고, 트럼프 주니어는 대선 관련 논의는 없었다면서도 정보를 받기로 한 제안에 이끌려 자리에 나섰다고 해명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백악관은 트럼프 캠프의 러시아 내통설이 다시 들불처럼 번지자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시프 의원은 “여러 가지 의미로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킨다”며 조만간 트럼프 주니어와 매너포트, 쿠슈너를 하원 정보위에 소환해 관련 사안에 대해 질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는 트럼프 미 대통령이 '사이버 보안대' 창설 논의를 뒤집은데 대해 비판을 자제한 채 사태를 지켜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10일 러시아 언론에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자"고 말한 것으로 NHK가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