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외교안보대화서 "유엔 대북제재 기업과 사업금지 합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4월 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정상회담을 한 후 걷는 모습.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미국이 북한 핵 해법과 관련, 독자 제재 대신 중국과 경제 보조를 맞추며 북한을 압박하기로 21일(현지시간) 의견을 모았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중국의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은 이날 미국 국무부 청사에서 만나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첫 외교안보대화를 열고 유엔 대북제재 기업과 사업금지를 합의했다.

중국이 북한 무역의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을 압박해 북한 경제를 최대한 목죄기한다는 것이다.

양국은 또 한반도 비핵화 원칙도 확인했다. 북한의 '완벽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 폐기라는 명확한 목표 아래 공동 노력을 배가하기로 한 것이다.

틸러슨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중국은 모든 유엔 안보리 관련 해법을 전적으로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불법적인 핵 무기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틸러슨은 특히 “북한은 핵 프로그램 자금을 대기 위해 많은 범죄적 기업들에 관여해왔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북한의) 수입원을 감축하도록 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틸러슨은 또 북한 문제 해결에서 중국의 역할을 거듭 촉구하며 “미국은 중국이 역내 (북핵 위기) 고조를 방지하려면 북한 정권에 훨씬 더 큰 경제적·외교적 압력을 행사해야 할 외교적 책임이 있다는 점을 중국 측에 재차 강조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