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리히텐슈타인 지역구 출마 조아킴 송 포르제

조아킴 송 포르제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34년 전 프랑스로 입양됐던 한국계 프랑스인 의사가 18일(현지시간) 치러진 프랑스 총선 결선 투표에서 하원의원으로 당선돼 주목을 받고 있다.

주스위스 프랑스 영사관은 스위스·리히텐슈타인 지역구에 출마한 조아킴 송 포르제(34) ‘레퓌블리크 앙마르슈’(REM·전진하는 공화국) 후보가 결선 투표에서 74.8%의 득표율로 당선됐다고 발표했다.

프랑스는 재외국민의 뜻을 대변할 대표를 뽑자는 취지에서 2010년 해외선거구 제도를 도입했는데, 하원 총 577석 가운데 스위스·리히텐슈타인 지역구를 비롯한 11석이 해외선거구로 설정돼있다.

포르제 의원은 생후 3개월인 1983년 7월 서울의 한 골목에서 순찰하던 경찰에 발견돼 프랑스로 입양됐다.

그는 과학과 음악에서 두각을 나타내다 2008년 의학 공부를 위해 스위스로 건너와, 지난해 4월 행사에서 대선 출마를 준비 중이던 에마뉘엘 마크롱을 만났다.

마크롱은 포르제 의원에게 출마를 제안했으며, 그는 이달 4일 해외선거구를 대상으로 치른 총선 1차 투표에서 63.21%의 득표율을 기록해 현역 의원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포르제 의원은 현재 스위스 로잔대학병원 신경방사선과 의사로 일하고 있으며, 하프시코드 연주도 수준급으로 제네바 대공연장인 빅토리아홀에서 독주 무대에 오른 이력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