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WHO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테드로스 전 에티오피아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 처음으로 아프리카 출신이 선출됐다.

WHO는 23일(현지시간) 열린 제70차 세계보건총회(WHA)에서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마거릿 챈 사무총장의 후임으로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전 에티오피아 보건·외교 장관을 선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WHO에서 닥터 테드로스로 불리는 그는 1차 투표에서 전체 185표 중 과반인 95표를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했던 데이비드 나바로(영국) 전 WHO 에볼라 특사는 52표, 사니아 니슈타 파키스탄 전 보건 장관은 38표를 얻었다.

2차 결선투표에서 테드로스 전 장관은 아프리카 국가의 지지를 업고 133표를 얻어 50표를 획득한 나바로 전 특사를 압도했다. 2개국은 기권했다.

이날 WHO 사무총장 선출은 사상 처음으로 회원국 전체가 직접 투표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금까지 WHO는 대륙별 대의원 30여명이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방식을 유지해왔다.

WHO 설립 역사상 처음으로 아프리카 출신 사무총장이 된 테드로스는 의사 출신이 아닌 첫 사무총장이기도 하다.

7월 바로 5년 임기를 시작하는 신임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WHO 내에서 온화한 성품과 친화력으로 평판이 좋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투표 전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에서 WHO가 좀 더 책임감을 느끼고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