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가운데)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미국 트럼프 정부가 핵·미사일 개발을 강행하는 북한에 대해 ‘경제적·외교적 압박’을 중심으로 하는 새 대북정책 기조를 공개했다.

미국 정부는 26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상원의원을 대상으로 1시간 15분가량 새 대북정책을 브리핑하고 이례적으로 국무부·국방부·국방정보국(NDI)의 합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댄 코츠 국가정보국 국장은 합동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북핵문제) 접근은 경제제재를 강화하고 동맹국 및 역내 파트너들과 외교적 조치를 추구해 북한 핵과 탄도미사일, 핵확산 프로그램을 해체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합동성명은 이어 “책임있는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압박을 증대하도록 관여하겠다”며 개입(engagement) 의지를 밝히고 “동맹국들 특히 한국, 일본과 긴밀한 조율과 협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과 핵·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단시키려던 과거의 노력은 실패했다”면서 “북한의 핵무기 추구는 국가안보에 대한 긴급한 위협이자 외교 정책의 최우선 순위”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어 “미국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로운 비핵화를 추구한다. 그 목표를 위해 협상의 문을 열어두겠다”면서도 “그러나 미국정부는 우리 자신과 동맹국들을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날 백악관 고위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한 백프리핑을 통해 “상원의원을 대상으로 한 브리핑은 북한 위협의 심각성을 알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sponsors of terrorism) 명단에 올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제 중국은 북한을 국익과 안보를 위협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최근 중국이 북한에 대해 도발 자체를 강하게 촉구하는 등 미국과 중국이 대북제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