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 한국대사관, 교민과 유학생들에게 "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다니라"고 주문

연합뉴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중국 당국이 한국인에 대한 검문검색을 강화하는 가운데 주중 공관들이 불미스런 사태를 막기 위해 교민들에게 여권 소지를 당부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22일 교민과 유학생들에게 '중국 내 체류 관련 유의 사항 안내'를 통해 "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다니라"고 주문했다. 최근 중국 공안당국이 길거리에서 검문하거나 한국 기업을 방문해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여권이나 거류증을 보여달라며 압박하는 경우가 생겼기 때문이다.

여행객인 외국인이 여권을 소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장기 체류자의 경우, 분실이나 도난의 위험이 있어 소지하고 다니는 드물다는 점을 감안해 대사관측이 여권 소지를 강조하고 나선 셈이다.

하지만 중국 출입국관리법상 만 16세 이상 외국인은 중국 체류 시 본인의 여권 또는 여행증명서, 외국인 거류 허가증을 소지해야 하며, 공안이 요구하는 경우 검사에 협조해야 한다. 이 규정을 이용해 한국인을 단속하는 것이다.

현재 베이징과 상하이 등 주요 한국 기업들에 공안원들이 여권, 거류 상황 등을 조사한 바 있으며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중국의 사드보복은 지난달 28일 롯데그룹의 '사드 대지 교환 확정' 발표 이후 더욱 노골적으로 변모했다. 중국 내 영업 중인 롯데마트에 영업정지를 내리는가하면 한국행 단체 관광도 전면 금지했다. 한류 드라마와 예능에 이어 애니메이션에까지 사드 보복이 거세져 관련업계가 노심초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