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반발로 지난달 제기됐던 탄핵 목소리가 그의 '오바마 도청' 허위 주장 논란과 미 연방수사국(FBI)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계기로 또다시 되살아나고 있다.

민주당 소속 맥신 워터스(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2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을 추진할 시점이 됐다는 취지로 "탄핵 준비 태세(get ready for impeachment)"라는 짧은 글을 올렸다.

워터스 의원의 이번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바마 도청 주장이 사실상 '근거 없음'으로 결론 나고, 또 FBI가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과 러시아 당국 간의 부적절 접촉, 즉 내통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공식으로 밝힌 데 따른 반응이다.

이에 앞서 히스패닉계인 호아킨 카스트로(텍사스) 상원의원은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을 문제 삼아 불신임과 탄핵 절차를 밟을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척 슈머(뉴욕),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상·하원 원내대표는 막 출범한 트럼프 정부에 대한 탄핵역풍을 우려해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사과만 압박하고 있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전날 청문회 직후 성명을 내고 "코미 국장의 하원 정보위 청문회 증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허위 주장들에 쐐기를 박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과 미국인에게 그의 수치스럽고 선동적 날조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민주당 중진인 다이앤 파인스타인(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은 최근 탄핵 대신 '불명예 퇴진' 가능성을 거론하며 트럼프를 압박했다.

파인스타인 의원은 지난 17일 자신의 지역구인 캘리포니아 주(州)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정치자금 모금 행사장 주변에 몰려든 '반(反) 트럼프' 시위대의 탄핵 질문에 "지금 당장은 답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하면서도 '그를 어떻게 끌어내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그는 스스로 물러나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