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즈더 노동장관 내정자, 불법체류자 고용 드러나면서 공화당 지명철회 요구

최저임금 인상·초과근무수당 확대 반대로 민주당에 '미운 털' 박혀

지난해 11월 19일 미국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장에서 면담을 가졌던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왼쪽)와 앤드루 퍼즈더 노동장관 내정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AP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와 부적절한 내통’으로 낙마한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이어 앤드루 퍼즈더 노동장관 내정자마저 잃을 위기에 처했다.

특히, 플린의 중도하차가 민주당과 언론의 자진사퇴 집중포화에 따른 것이었다면, 퍼즈더 노동장관 내정자의 경우는 여당인 공화당의 반대로 촉발된 것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

CNN 등 미국 언론들은 15일(현지시간) “공화당 일부 의원들이 노동장관 내정자의 지명 철회를 백악관에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퍼즈더 내정자에 대한 상원의 공화당 반대표가 최소 4명이며, 12명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상원 52석을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에서 4명이 반란표를 던지면 과반에 미달해 퍼즈너 노동장관 내정자 인준은 부결되고 만다.

CNN은 노동장관 내정자에 대한 ‘확실한 반대’ 4명의 공화당 상원의원 실명을 공개하기도 했다.

공화당 일부 상원의원들이 노동장관 인준 반대 입장을 내세우는 이유는 퍼즈더 내정자의 과거 사업 이력 때문이다.

퍼즈더 내정자는 패스트푸드 기업 CKE레스토랑의 최고경영자(CEO)로서 수년간 불법체류자를 가사 도우미로 고용하고, CKE레스토랑 종업원 중 불법체류자 비중이 한때 40%나 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화당 내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한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핵심 노동정책인 최저임금 인상, 초과근무수당 적용대상 확대에 반대 목소리를 높인 바 있어 민주당에 ‘미운 털’이 박혀 있는 점도 상원 인준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