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국회의사당에서 제45대 미국 대통령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첫날 강한 보호무역주의 기조를 다시 한번 드러내 앞으로의 통상관계가 순탄치 않을 것을 예고했다. 우리 정부는 긴장 속 신중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취임사와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린 6대 국정기조에서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했다.

6대 국정기조에선 '미국인을 위한 무역협상'을 하나의 기조로 내세우며 "엄격하고 공정한 무역협정"을 강조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언급하진 않았으나 선거운동 당시 한미 FTA를 '일자리를 빼앗는 협상'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던 것을 감안하면 폐기까진 아니라도 재협상을 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가 만약 통상정책의 변화를 꾀한다면 일단 1순위 타깃은 중국과 멕시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미국 내 일자리를 위해 멕시코산 제품과 중국산에 35~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는 미국 산업을 희생시키면서 외국 산업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미국의 기간시설이 망가지고 썩어가는 동안 수조 달러의 돈을 해외에 쏟아부었다"고 말했다.

만약 미국이 중국과의 통상에서 무역장벽을 높게 쌓는다면 우리나라도 직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섬유산업처럼 중국을 통한 우회 수출이 주를 이루는 업종은 미국 수출길이 막힐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우리 정부는 트럼프 정부의 통상정책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전날 "(트럼프 당선인이) 후보 때와는 입장이 다를 것이라고 하는데 통상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변화되거나 진일보된 것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