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소식통 인용 "주한미군 요청으로 美 예산 조기집행 절차 돌입"

상반기 조기대선, 야당 우세, 中압력 강화로 '배치 보류' 우려 반영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12차 박근혜정권퇴진 촛불집회에서 집회 주최측이 미국대사관 건물 외벽에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NO THAAD' 글자를 레이저빔으로 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찬반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놓고 한국과 미국 정부가 오는 7월까지 조기 배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한미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오는 7월까지 사드배치 완료를 요구한 주한미군 요청으로 관련 예산을 조기집행하는 절차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도 미국 정부의 움직임에 맞춰 주한미군의 사드 한국 배치를 7월까지 완료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시작했다고 이 신문은 밝혔다.

한미 양국 정부의 이같은 사드 조기배치 움직임에 대해 아사히는 “올해 12월로 예정됐던 한국의 차기 대통령 선거가 이르면 봄에 앞당겨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한미 정부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음을 시사했다.

즉,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 등으로 한국의 대선이 빨라질 가능성이 커졌고, 사드 배치 재검토를 주장하는 야당의 지지율이 높아지면서 한미 정부의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 소속 국회의원 42명은 지난 16일 우리 정부에 사드 배치 비준동의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미국 정부는 사드 한반도 배치 계획을 재검토할 경우, 한미동맹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를 한국 정부와 여야 정치권에 비공식 형태로 전달했다고 아사히는 밝혔다.

이어 아사히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이 (한국에 대한) 압력을 높이는 상황도 고려한 것”이라며 중국 정부의 대응도 소개했다.

지난해 9월 항저우(杭州)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한국에 경색된 외교태도를 보이고 있는 중국이 한국에 차기정부 출범 때까지 사드 배치 결정을 보류해 달라는 뜻을 건넸다고 아사히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