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사업 이해충돌 방지 위해 두 아들에 경영권 넘기기로

러 섹스스캔들 자료 진위 묻는 CNN기자에 "가짜기자" 공박

오바마케어 페지·멕시코 국경장벽 설치 등 기존입장 재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11일(현지시간)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대선승리 후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경영권 승계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AFP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 당선자가 취임 8일을 앞두고 ‘러시아의 대선 해킹’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 인정했다.

그러나 물러나는 버락 오바마 정부가 대선개입 보복으로 러시아에 취한 경제제재를 유지할지 여부에 대해선 답변을 거부했다.

트럼프는 11일(현지시간)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열린 대선 승리 후 첫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대선 해킹의 배후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겨냥해 러시아가 미국을 해킹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하면서도 푸틴이 앞으로 해킹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면죄부성 발언을 했다.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에 맞서 미국측의 강력한 대응을 지지하느냐, 측근들이 대선 기간에 러시아와 접촉했는지를 묻는 기자들 질문공세에는 대꾸하지 않았다.

오히려 러시아 해킹에 완전히 무방비 상태였던 민주당 전국위원회(DNC)의 사이버 보안 문제를 지적한 반면에, 러시아가 공화당에도 해킹했을 가능성에는 회의적이라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취임 이후 러시아와 관계 전망에는 “내가 미국을 이끌면 러시아는 어느 때보다 미국을 더 존중할하게 될 것”이라고 긍정적 신호를 보냈다. 다만, 푸틴 대통령과는 우호적으로 잘 지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는 부동산 사업가 출신으로서 자신의 사업과 대통령직 수행이라는 이해충돌 소지를 없애기 위해 사업체를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에릭 트럼프 두 아들에게 넘긴다고 밝혔다.

그는 같이 배석한 두 아들을 가리키며 “도널드와 에릭이 아주 전문적인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할 것”이라고 소개한 뒤 자신과는 회사 운영문제를 상의하지 않을 것임을 확인시켰다.

그런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행동으로 기업 통제권을 아들들에게 넘기는 서류에 서명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의 변호사도 트럼프가 재산을 신탁에, 회사 운영권을 두 아들과 그의 오랜 친구인 회사 중역 한 명에게 각각 맡긴다고 설명했다.

변호사는 트럼프 그룹이 사업거래를 하기 전 이해충돌 여부를 판단해 거래승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윤리 고문’을 두는 한편, 외국정부로부터 금품을 선물받더라도 모든 이익을 미국 정부에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러시아가 트럼프의 섹스스캔들 같은 사생활 자료를 확보했다는 의혹을 정보당국이 트럼프에 보고했다는 언론 보도에는 “그런 일(외설적 행위)이 일어난 적이 없다. 가짜 뉴스이다”며 음해성 보도라고 일축했다.

특히, 의혹을 확인하려는 CNN 기자의 질문에 트럼프는 “당신도 가짜”라면서 인신공격성 발언을 내뱉었다.

트럼프는 취임 2주일 이내에 공석 상태인 대법관을 지명하는 한편, 보건복지부 장관이 취임하는 대로 국민종합건강보험(오바마케어)를 폐지하고 새로운 대체법안을 만들어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선 기간에 제기됐던 납세 내용의 공개할 것이라는 취재진 질문에는 “기자들만 궁금해 할뿐, 국민들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며 전혀 공개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고, 불법 이민 방지책으로 공약을 내걸었던 멕시코 국경 장벽 설치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