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대변인 겅솽(耿爽).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국기업을 상대로 사상 첫 직접 제재에 나선 가운데 중국이 공식적으로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를 표했다. 다만 중국은 자국 매체를 통해서는 관련 기업은 물론 관료까지 징계에 나선 점을 비교적 상세히 보도해 그 배경이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겅솽(耿爽)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어떤 국가가 자국법에 따라 중국의 기업이나 개인에 대해 확대 관할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중국은 최근 미국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이미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해당 발언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연루됐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훙샹그룹과 관련 중국인 기업가 4명을 공식 제재 리스트에 등재한 데 대한 중국의 첫 공식반응이다. 이는 향후 미국이 북한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쓸 경우 중국이 가만있지 않겠다는 반응으로까지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같은 날 중국의 다수 매체는 정부가 마샤오훙(馬曉紅) 훙샹그룹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를 체포, 조사하고 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30여명에 달하는 단둥 관료까지 연루돼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결국 중국은 미국의 강한 대북제재에 반발하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동조의 목소리를 내는 '강온(强穩)' 양면전략을 쓰는 분위기다.

북한의 핵실험 강행에 대해서는 우려와 반대를 표하면서도, 미국이 중국의 자주권을 침해하거나 북한 체제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제재를 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목소리가 깔려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