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문제로 중국 기업 직접 제재한 첫 사례…美정부 강경 의지 보여

중국 랴오닝성 단둥의 훙샹산업개발공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미국 정부가 재무부, 법무부, FBI 등 관련 부처를 총동원하여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도움을 준 의혹이 있는 중국기업 단둥훙샹(鴻祥)과 관련 중국인을 제재 리스트에 공식 등재했다. 미국이 북핵 문제로 중국 기업을 직접 제재한 첫 사례다.

미국 재무부는 26일(현지시간) 중국 랴오닝훙샹그룹의 핵심 자회사인 단둥훙샹실업발전과 그 최대 주주 마샤오훙, 제너럴 매니저 저우젠수, 부 제너럴 매니저 훙진화, 재무책임자 뤄찬쉬 등 중국인 4명을 제재 리스트에 공식 등재했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들이 미국 내에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동결 조치됐다. 또한 미국 재무부는 단둥훙샹과 관련 회사가 소유한 중국 시중은행의 계좌 25개에 예치된 자금에 대해서도 압류를 신청했다.

같은 날 미국 법무부도 단둥훙샹과 제재 대상에 오른 4명의 중국인에 대해 국가비상경제권법(IEEPA) 위반, 돈 세탁모의 혐의 지난 8월 3일 형사 기소를 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어 미국 법무부는 단둥훙샹이 2009년 8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와 세이셸군도, 홍콩 등지에 위장 회사를 개설, 북한에 수출업무를 할 때 미국 달러화를 사용하려 한 혐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미국의 조치는 북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 차원의 의지가 얼마나 강경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해석되고 있다.

애덤 수빈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담당 차관대행은 26일 "이번 제재는 북한의 무기 확산을 도왔던 핵심 불법 거래망을 폭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미국 금융제도가 악용되는 일을 막고 불법거래망에 압박을 가하기 위해 재무부는 강경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