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클린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을 민주당 대선후보로 공식적으로 선출하기 위한 민주당 전당대회가 25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25일 오후 4시30분부터 필라델피아의 웰스 파르고 센터에서 나흘간 진행된다.

'함께 단합하자'(United Together)'를 테마로 진행되는 첫날 행사에는 샌더스 의원과 오바마 대통령의 부인 미셸 여사가 첫 주자로 공동 출격한다.

전당대회 이틀째인 26일은 경선 결과를 반영한 주(州)별 대의원 공개투표, 즉 '롤 콜'(Roll Call·호명)을 통해 클린턴 전 장관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된다.

후보수락 연설은 전당대회 마지막 날인 오는 28일 있을 예정이다. 클린턴 전 장관은 후보수락 연설을 통해 대선 승리 전략과 집권 후의 구상을 밝힐 계획이다.

클린턴 전 장관의 부통령 러닝메이트인 팀 케인(버지니아) 상원의원은 사흘째인 26일 후보수락 연설을 한다.

이번 전당대회에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조 바이든 부통령, 클린턴 전 장관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외동딸 첼시, 경선 경쟁자였던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 등 당의 주요 대주주들도 화합의 무대를 연출하기 위해 찬조연사로 총출동한다.

민주당은 전당대회 기간 대선공약의 기초가 될 정강도 채택한다.

정강은 북한을 '가학적 독재자'가 통치하는 가장 억압적 정권으로 규정하면서 북핵포기 압박 및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과 함께 샌더스 의원이 주장한 최저임금 15달러로 인상과 건강보험인 '오바마케어'에 대한 예산지원 확대 등의 진보적 내용과 아울러,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재검토와 환율조작국에 대한 강력한 응징을 비롯한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한 통상공약 등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