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제품 제조사 화웨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6일 미·중 전략경제 대화를 앞두고 미국 상무부가 중국 화웨이에 북한 등 제재 대상 국가에 기술 제품을 수출한 모든 정보를 제출하라고 요구해 양국간 기싸움이 팽팽해지고 있다.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최근 화웨이에 북한, 시리아, 이란, 쿠바, 수단 등에 미국 기술이 일정 비율 이상 포함된 제품을 수출한 5년 치 내역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또 화웨이가 제3 회사를 통해 이들 나라로 보낸 화물 내역 기록도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화웨이 관계자들에게 지난달 회의에 직접 참석해 증언하거나 그 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소환장에 담겨 있었다"며 "회의가 열렸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자국의 기술이 일정 부분 이상 포함된 제품을 북한, 이란, 시리아, 수단, 쿠바 등 제재 대상국에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한편 미국의 화웨이 조사에 대해 중국 언론은 이를 일제히 신속히 보도하면서 당혹스러움과 긴장감을 동시에 내비쳤다.

중국 관영 환구망은 미 상무부가 최근 화웨이에 북한, 이란 등 제재 대상 국가에 기술제품을 수출 또는 재수출한 기록을 제출하라고 요구해왔다는 사실을 주요 뉴스로 전하면서 파장을 우려했다.

이에대해 화웨이는 미국에서 법률을 준수하고 있다며 문제 소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화웨이는 미 상무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외신에 보낸 이메일 답변에서 "회사는 소재지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직원들에 대해서는 엄격한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웨이는 또 미 상무부를 포함한 정부 당사국의 수출통제정책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