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황혜진 기자] 애플이 중국의 한 가죽제품 전문업체와 '아이폰' 상표권 분쟁 소송서 패소해 아이폰 상표의 독점사용권을 상실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는 5일 중국 법제만보를 인용, "베이징시 고급인민법원은 애플이 중국의 피혁제품 회사인 신퉁톈디(新通天地) 테크놀로지를 상대로 제기한 아이폰 상표권 소송에서 신퉁톈디의 상표 등록이 유효하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신퉁톈디는 이에 따라 핸드백, 지갑, 휴대전화 케이스, 여권 케이스 등에 계속 영문 대문자로 된 아이폰 상표(IPHONE)를 쓸 수 있게 됐다.

법원은 "2007년부터 아이폰 상표를 사용한 신통톈디가 애플의 유명세를 이용했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며 애플의 상표권 보호 요구를 기각했다.

중국 상표법규는 다른 분류의 제품에서 동일한 상표를 쓸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애플은 2007년 6월 전 세계에 아이폰 판매를 시작하기 5년 전인 2002년 중국 시장에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용으로 아이폰 상표를 출원했다. 하지만 아이폰은 중국 시장에서는 2009년 10월부터 발매됐다.

신퉁톈디는 중국에 아이폰이 출시되기 2년 전인 2007년 중국 국가상표국에 18개 피혁제품에 쓸 아이폰 상표를 등록한바 있다.

한편 애플의 중국내 상표권 분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애플은 2012년 아이패드 상표의 원소유주였던 선전 프로뷰테크놀로지가 제기한 소송에서 법원의 화해 결정으로 프로뷰 측에 6,000만달러를 지불해야 한 적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