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1명 북쪽 담 넘어 침입…비밀경호국에 즉각 체포돼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서진 기자] 미국 백악관에 또다시 무단침입 사건이 발생했다. 26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백악관 북쪽 담을 넘어 침입했다가 곧바로 백악관 비밀경호국(SS)에 체포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2시 45분께 조지프 카푸토라는 이름의 남성이 북쪽 담을 넘어 북쪽 구역에 도달했고, 즉각 체포됐다"고 발표했다.

CBS 등 미국 방송들 보도에 따르면 이 남성은 미국 국기를 몸에 두르고 담을 넘었으며, 담을 넘은 뒤에는 두 손을 높이 든 채 제자리에서 도는 등의 행동을 했다. 백악관이나 비밀경호국은 카푸토의 더 자세한 신상이나 담을 넘은 동기 등을 밝히지는 않았다.

당시 현장에서 백악관을 구경하던 한 관광객은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한 남성이 뒤쪽에서 미국 국기를 몸에 두른 뒤 '좋아, 하자고'라는 혼잣말을 했다고 전했다. 사건 직후 경찰과 비밀경호국 요원들은 관광객들을 백악관 북쪽 도로와 이 도로에 접한 라파예트 공원 밖으로 내보냈다. 이 지역에 접한 주변 도로는 잠시 봉쇄되기도 했다.

백악관이 발표한 공식 일정에 따르면 사건 발생 당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 일가족은 모두 백악관 안에 머물고 있었다. 이번 사건은 추수감사절 명절을 맞아 이슬람국가(IS) 같은 테러단체들이 미국에서 공격행위를 할 가능성 때문에 미국 치안당국이 잔뜩 긴장하던 가운데 발생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에는 이라크 참전용사 출신으로 정신병을 앓는 것으로 알려진 오마르 곤살레스(43)가 흉기를 소지한 채 백악관 담을 넘어 180m가량 질주해 백악관 건물 내부의 이스트룸(East Room)까지 깊숙이 침투해 '대통령 경호 허점'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줄리아 피어슨 전 SS 국장이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등 고위직 전원이 교체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