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신수지 기자] 중국이 3일 수도 베이징(北京)에서 '중국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식과 사상 최대 규모의 군사퍼레이드(열병식)를 개최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중국의 파워를 과시했다는 평가다. 중국은 이날 열병식을 통해 항일전쟁 승리의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첨단 무기를 공개해 주요 2개국(G-2)으로 올라선 위상을 한껏 뽐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체제의 최대 정치 이벤트인 열병식은 오전 10시(현지시간·한국시간 오전 11시) 베이징 톈안먼(天安門)과 톈안먼 광장에서 시작됐다. 톈안먼 성루에는 시 주석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북한의 최룡해 노동당 비서 등 정상급 외빈 50여명과 각국 외교사절 등이 올랐다.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등 전직 지도부와 시 주석, 리 총리, 장더장(張德江) 전인대 상무위원장 등 현직 지도부 7명도 모두 참석했다. 시 주석 오른쪽에는 푸틴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순으로 외빈들이 섰고 시 주석의 왼쪽에는 장쩌민, 후진타오 등 국내 지도자들이 자리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개막사를 통해 전승절 기념식과 열병식의 공식 개막을 선언했다. 열병식은 70발의 예포 발사와 함께 국기게양식으로 막을 올렸다. 국기 게양을 맡은 호위부대는 중국 국가가 울려퍼지는 가운데 톈안먼(天安門) 광장의 인민영웅기념비에서 게양대까지 정확하게 121보를 걸어 국기를 게양했다.

시 주석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중국 인민해방군 병력 30만명을 감축하겠다고 전격적으로 선언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항일전쟁에서 겪은 엄청난 피해와 희생을 부각시키며 평화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시 주석이 중국의 '국방력 강화'가 평화적인 목적에서 이뤄지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주변국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짙은색 중산복 차림의 시 주석은 이후 무개차에 올라 부대원들을 사열했다. 시 주석이 "동지들 안녕하세요, 수고많습니다"라고 인사하자 열병대원들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며 충성을 다짐했다.

역대 최대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열병식에는 군 병력 1만2,000여명과 500여대의 무기 장비, 200여대의 군용기가 총동원됐다. 공개된 전체 중국산 무기 가운데 84%가 처음으로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27개 장비부대는 미사일과 탱크, 전차, 대포 등 40여 종, 500여 개의 무기·장비를 선보였다.

열병식 때 신무기를 선보여 많은 주목을 받는 전략미사일 부대(제2포병)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DF)-31A' 등 7종의 미사일 100여 기를 공개했다. 2009년 열병식에서 선보인 5종(108기)을 웃도는 규모다. 신형 ICBM인 둥펑 31A의 사거리는 1만km로 미국 본토 대부분에 도달할 수 있으며 핵탄두를 운반할 수 있다.

기존 둥펑-5A는 액체연료를 사용, 사전에 연료를 주입하는 데 시간이 걸려 신속한 상황 대응에 한계가 있지만, 고체연료를 쓰는 둥펑-31A는 이런 문제점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거리 1,000㎞ 전후의 준 중거리 미사일인 둥펑-16도 시선을 끌었다.

둥펑-11 개량형인 둥펑-16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와 일본 오키나와(沖繩), 대만 등을 공격권에 둘 수 있다. 공중에서는 전투기, 폭격기, 함재기, 해상초계기, 공중급유기 등 각종 군용기 200여 대가 위용을 자랑했다. 주력 전투기인 젠(殲)-10과, 젠-10A, 젠-11, 젠-15, 공중조기경보기 쿵징(空警)-200, 무장헬기 즈(直)-9, 즈-8 등이 등장한 것으로 관측된다. 열병식은 '진입', '행진', '열병', '분열', '해산' 등 5단계로 약 70분 정도가 소요됐으며 베이징 상공에서는 첨단 군용기들이 화려한 에어쇼도 펼쳐졌다.

이번 열병식에는 항전노병 부대, 항전영웅모범 부대 등이 대거 참가해 항일전쟁 승리의 의미도 강조됐다. 러시아, 몽골 등 11개국 병력이 분열식에 참여하며 한국을 비롯한 14개국 참관단도 열병식을 지켜봤다. 열병식 전 과정은 관영 중국중앙(CC)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인터넷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송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