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TV조선 뉴스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일본 보수 언론 산케이(産經)신문은 내달 3일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70주년 전승절 열병식 참석하는 것을 두고 "이씨 조선(조선시대)에도 박 대통령과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 민비(명성황후를 낮춰 부름)는 '사대주의 도착(倒錯)'으로 암살됐다"고 망언을 쏟아냈다.

산케이는 31일 온라인판 프리미엄 뉴스를 통해 "미국-중국 간 양다리 외교는 한국이 끊을 수 없는 '민족의 나쁜 유산'"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칼럼에는 박 대통령이 지난 1900년대 명성황후처럼 내정 정세 변화에 따라 무질서한 사대주의(事大主義) 외교를 펼치고 있다고 비난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대주의는 일본이 일제 강점기 시절 조선과 중국의 외교관계를 깎아내리기 위해 악의적으로 사용한 단어다. 식민시절 일본은 조선통치 지침서에 '사대주의'를 담기도 했다.

산케이는 또 일본이 제국주의 팽창을 위해 벌인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은 명성황후의 그릇된 외교 탓에 일본이 위기에 처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을 둘러싼 청·일 양국 간의 교섭으로 맺게 된 톈진(天津)조약에 대해서도 “일본이 조선의 독립을 담보하기 위해 맺은 것”이라고 왜곡했다. 박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사대주의라는 '민족의 나쁜 유산'을 필두로 개혁을 모색했다"고 악의적으로 보도했다.

문제의 칼럼은 산케이신문 정치부 소속 전문위원인 노구치 히로유키가 쓴 것으로, 노구치는 그동안 자위대 역할 범위 확대와 안보법제 통과 등 아베 정권과 궤를 같이하는 칼럼과 기사로 물의를 빚어왔다. 산케이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석에 대해서도 "유엔의 신뢰를 손상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의 한 당국자는 "역사 왜곡과 역사수정주의 DNA를 갖고 과거사에 대해 후안무치한 주장을 일삼은 일본 내 특정 인사와 이와 관계되는 언론사의 터무니없는 기사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논평할 일고의 가치도 느끼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