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안 찬반 여론 반반…반대 우세 시 유로존 붕괴 가능성도

찬성 시 치프라스 정권 퇴진 유력, 향후 협상 전망은 '가시밭'

그리스와 유로존의 운명을 가르는 그리스 국민투표에 이목이 집중됐다. (사진=방송 캡처)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그리스와 유로존의 운명을 결정할 그리스 국민투표가 5일(현지시간) 실시된다.

그리스 유권자 약 985만명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한국시간 6일 오전 1시)까지 채권단이 지난달 25일 제안한 협상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를 선택한다. 투표 질문 내용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이 6월 25일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 제안한 협상안을 수용하느냐'이다.

그리스 관영 ANA-MPA 통신은 개표 결과의 윤곽은 오후 9시(한국시간 6일 오전 3시)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언론사들이 마지막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찬성과 반대는 각각 44%와 43%, 43%와 42.5% 등 1%포인트 안팎의 차이로 오차범위(3%)에 있어서 개표가 상당히 진행돼야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2일 공식 웹사이트에 채권단이 제시한 협상안인 '현행 프로그램 완수를 위한 개혁안'과 '5차 실사 완수와 연계한 지원안과 그리스 재정 수요' 등을 공개했다. 채권단은 현행 구제금융을 5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협상 결렬로 구제금융은 지난달 30일 이미 종료됐기 때문에 투표 결과의 법적 효력이 없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반대 결정은 정부의 협상력을 높여 "더 좋은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유럽 지도자들과 그리스 야당들은 "반대 결정은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탈퇴할 수도 있는 결정"이라며 투표 철회를 촉구했다.

투표 결과 찬성으로 결정되면 그리스는 채권단과 '3차 구제금융' 협상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찬성이 다수로 나올 경우에는 반대를 독려한 치프라스 총리의 불신임으로 해석될 수 있는 만큼 치프라스 총리가 물러나고 거국적 과도 정부가 새로운 협상 테이블에 앉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반대가 다수로 나올 경우에는 부채 탕감 등이 포함된 더 좋은 협약이 체결될 것인지, 협상이 난항을 겪고 ECB가 유동성 지원을 중단해 그리스 은행들도 디폴트(채무불이행)를 맞아 결국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로 갈 것인지에 대한 전망이 엇갈린다.

최대 채권국인 독일의 볼프강 쇼이블레 재무장관은 "그리스가 일시적으로 유로화를 갖지 않더라도 유로존 회원국"이라고 말했다. 또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국민투표는 유로존 잔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리스의 국민투표는 1974년 입헌군주제를 폐지할 때 치른 이후 41년 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