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에 타협하자면서 집권 자민당은 유산등재 압박

일본 자민당이 자국 정부에 징용탄광 세계유산등재 분발을 촉구했다.(사진=KBS 뉴스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최나리 기자] 일제 강점기 시절 조선인이 강제 노동에 시달린 탄광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구상과 관련해 일본 정부와 집권 여당이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아 눈총을 받고 있다.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에 유네스코 유산 등재에 대해 타협하자고 나온 반면 일본의 집권 자민당은 자국 정부에게 유산 등재에 더욱 강하게 나가라고 압박했다.

먼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28일 자민당 외교부회 등이 일본 8개 현에 있는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유산' 23개 시설이 세계유산으로 등재 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라고 촉구하는 결의를 채택했다고 전했다.

이 결의에는 위원국들이 일본 산업시설에 대한 등재 권고를 존중해 심의하도록 일본 정부가 외교 경로를 활용해 잘 대응하라고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네스코 자문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 ICOMOS)가 등록을 권고한 후보는 그대로 세계유산에 등록되는 것이 통례라고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자민당의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한국 정부가 일본이 문제시 된 징용탄광 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경우 '1940년대에 집중된 조선인 강제 노동 사실'을 함께 반영해야 한다는 뜻을 피력한 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코모스는 일본의 23개 산업 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권고했으나 "메이지 유산이 석탄, 철강 등 중공업에 한정되어 있어 산업혁명의 전체적인 면을 보여 주지 못한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에 이코모스는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allows understanding of the full history of each site)고 요구하며 "노동자 숙소와 학교, 병원 등 사회 다른 면을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 등재 권고 대상이 된 23개 시설에는 하시마(일명 '군함도') 탄광과 나가사키 조선소 등 조선인 수만 명이 강제 노동한 현장 7곳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본 정부는 이 시설들을 추천할 당시 대상 기간을 1850∼1910년으로 한정해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제외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와 관련 우리 정부에게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이 포함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밝힌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지난 22일 일본 측은 도쿄에서 열린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와 신미 준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과의 첫 협의에서 이와 같은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