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자문기구, 권고안 일본에 전달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유네스코 자문기구는 일본 정부에 '세계유산 등재 때 강제 징용 등 모든 역사를 기록해야 한다'는 권고안을 전달한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이로써 이 문제에 대한 한일 당국 간 협의에서 우리 측에 다소나마 유리하게 됐다.

일본 정부는 1850년대부터 1910년까지 일본 남부 규슈(九州)에 건설된 탄광·항만·제철소 등 23곳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올리려고 추진해왔다. 이와 관련,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역사의 전모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했다. ICOMOS는 지난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권고안을 만들어 일본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

ICOMOS는 일본 정부가 이들 23곳에 대해 일반 대중이 '역사의 전모(full history of each site)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해주길 권고했다. 또, '각각의 장소가 일본 산업화의 한 단계 혹은 여러 단계를 반영하는' 해석 전략을 준비해주길 권고했다. 이와함께 일본 정부에 2017년 11월까지 이 권고안에 대한 결과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ICOMOS는 미술사학자·건축사가·지리학자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일본은 이 시설들 등재를 신청하면서 1850년~1910년까지의 기간으로 국한하는 조건을 달았었다. 이는 주로 1940년대에 이뤄진 조선인에 대한 강제징용과 착취의 어두운 역사를 덮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를 수석대표로 한 정부 대표단은 지난 22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측과의 협의에서 이런 사정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관련 산업시설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 자체는 반대하지 않지만 ‘조선인 강제노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어떤 방식으로든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계유산 등재 결정문에 관련 내용을 명시하거나 해당 시설에 표지석을 설치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일본이 등재를 추진 중인 산업시설 중에는 일명 ‘군함도’나 ‘지옥도’로까지 불리는 하시마 탄광 등 조선인 5만 8천여명이 강제징용된 7곳이 포함돼 있다.

일본이 신청한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다음달 28일~7월8일 독일 본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