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장원수 기자] 네팔 강진으로 4,000여명 이상 사망한 가운데 일부 주민과 관광객이 무너진 기념물을 배경으로 스마트폰 등으로 자가촬영(셀카)을 하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여러 주민과 관광객이 무너진 건물의 벽돌을 기념품처럼 들고 가거나 수십명이 숨진 잔해 앞에서 셀카를 찍기도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카트만두 시내에 있는 무너진 빔센(다라하라) 타워 주변에는 수백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모여 들였다. 이들은 타워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거나 벽돌을 집어갔다. 심지어 일부는 무너진 타워 건물에서 쇠막대기로 벽돌을 뜯어내는 이도 있었다.

1832년 빔센 타파 총리가 군사 감시탑으로 만든 62m 높이의 이 타워는 1934년 카트만두 대지진 때 한번 무너졌다가 바로 복원됐는데 81년만의 강진에 다시 붕괴하자 주민과 관광객은 큰 허탈함을 나타냈다. 한 구조대원은 타워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거나 친구의 사진을 찍어주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외에서 복구 노력에 도움에 되려고 카트만두로 온 올해 21살의 대학생 파완 타파는 이 장면을 보고 깜짝 놀라며 “이것은 지진 관광이다”라며 “이는 옳지 않은 일이다. 참사의 비극을 이해하는 것보다 그들은 셀카를 찍는 것에 더 관심이 많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관광객보다 지역주민들이 폐허가 된 건축물이나 유적지를 사진으로 찍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변에 있던 경찰은 이 같은 모습을 보고 특별히 제지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