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와 1-1 비긴후 승부차기 끝 3-4 패배…4위로 마감

박항서 "선수들 무한 가능성 있어 앞으로 더 발전" 격려

1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보고르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3~4위전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의 경기. 박항서 베트남 감독이 경기 시작 전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쌀딩크'로 불리며 베트남의 축구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박항서 감독이 비록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따지는 못했지만 역대 4위의 최고 성적을 올리며 베트남에 한국축구의 강한 혼을 심어줬다.

‘박항서 매직’의 베트남이 승부차기에서 3-4로 아랍에미리트(UAE)에 패하며 4위로 마감했다.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동메달은 UAE에 돌아갔고, 베트남은 아쉽게 4위에 만족해야 했다. 4위도 베트남의 역대 아시안게임 최고 성적이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U-23 축구대표팀은 1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UAE U-23 대표팀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3~4위전에서 전후반을 1-1로 마친 뒤 승부차기에서 3-4로 패했다.

UAE는 전반 17분 베트남 진영 왼쪽에서 볼을 가로챈 뒤 아흐마드 알하시미가 단독 드리블하며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수비수 3명의 압박을 뚫고 오른발 슈팅으로 베트남 골문을 흔들었다.

실수로 먼저 골을 내준 베트남은 곧바로 전열을 정비하며 반격에 나섰고, 전반 27분 만에 응우옌 반 꾸엣의 동점골이 터지면서 승부의 균형을 맞췄다.

전반을 1-1로 마친 베트남과 UAE는 후반전 막판까지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지만 끝내 추가 득점을 기록하지 못하고 연장전 없이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베트남은 승부차기 두 번째 키커로 나선 응우옌 꽝 하이와 네 번째 키커인 트란 민 부옹이 실축하며 UAE에 동메달을 내줬다.

박항서 감독은 아시안게임 3·4위전을 마치고 "선수들이나 저나 매 경기 베트남 국민을 실망하게 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메달엔 도달하지 못하고 4위에 머물렀다"며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베트남이 아시아 정상으로 가려면 많은 노력을 해야 하고, 저도 베트남 축구의 발전을 위해 작은 지식이지만 열정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이날 승부차기에서 실축한 선수에 대해선 "너무 낙담해 있어서 특별히 무슨 얘기를 할 수는 없을 것 같다"면서 "선수들이 훌륭하고 무한한 가능성이 있으니 이런 시련이 큰 밑거름이 될 거다. 잘 헤쳐나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선수를 격려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