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승서 그리에즈만·포그바·음바페 등 연속골로 복병 크로아티아에 승리

득점왕 케인·골든볼 모드리치·골든글러브 쿠르투아·영플레이어상 음바페

프랑스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동유럽의 복병' 크로아티아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프랑스가 새로운 황금세대를 앞세워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동유럽의 복병' 크로아티아를 꺾고 20년 만에 꿈의 무대 정상에 복귀했다.

프랑스는 16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결승전에서 상대 자책골과 황금세대의 주역인 앙투안 그리에즈만, 폴 포그바, 킬리안 음바페의 연속골에 힘입어 두 골을 만회한 크로아티아를 4-2로 물리쳤다.

이로써 프랑스는 자국 대회였던 1998년 대회 우승 이후 20년 만에 정상을 탈환하는 기쁨을 누렸다.

반면 4강까지 3경기 연속 '연장 혈투'를 벌이는 투혼을 보여줬던 크로아티아는 사상 첫 우승 문턱에서 고배를 마셨다.

크로아티아는 프랑스 월드컵 4강전에서 1-2 역전패를 안겼던 프랑스를 상대로 설욕하지 못했고, 동유럽 국가 사상 첫 우승 꿈도 좌절됐다.

프랑스는 역대 최다인 5회 우승에 빛나는 브라질과 독일, 이탈리아(이상 4회), 아르헨티나, 우루과이(이상 2회)에 이어 역대 여섯 번째로 두 번 이상 우승한 나라가 됐다. 잉글랜드와 스페인은 한 차례씩 우승했다.

프랑스의 디디에 데샹 감독은 1998년 자국 대회 때 주장으로 우승을 경험한 데 이어 사령탑으로 두 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감격을 누렸다

FIFA 영플레이어상을 들고 기뻐하는 프랑스의 킬리안 음바페.사진=AP/연합뉴스
'19세 207일'의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맹)가 4골을 터트리고 '영플레이어상'의 주인공이 되면서 '프랑스 아트사커'의 전성기를 이끌어나갈 확실한 기대주로 인정을 받았다.

결승전 득점을 포함해 음바페는 자신의 첫 월드컵 무대에서 무려 4골을 쏟아내며 국제축구연맹(FIFA)이 월드컵에서 활약한 21세 이하 선수에게 주는 '영플레이어상'을 품에 안는 영광을 차지했다.

음바페는 더불어 역대 월드컵을 통틀어 브라질의 펠레(1958년 대회·17세 249일), 이탈리아의 주세페 베르고미(1982년 대회·18세 201일)에 이어 역대 세 번째 어린 나이로 결승전을 치르는 선수로 이름을 남기게 됐다.

4위로 밀린 잉글랜드의 골잡이 해리 케인(토트넘)은 이번 대회에서 6골을 기록해 득점왕인 골든부트의 주인공이 됐다.

1986년 멕시코 대회 게리 리네커 이후 32년 만에 탄생한 잉글랜드 득점왕 케인은 절반인 세 골을 페널티킥으로 기록했다.

골든볼 트로피 든 루카 모드리치. 사진=AP/연합뉴스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크로아티아의 루카 모드리치(33·레알 마드리드)는 준우승에도 월드컵의 최우수선수상인 골든볼의 영예를 안았다.

모드리치는 이날 결승전에서 크로아티아가 프랑스에 2-4로 지며 사상 첫 우승의 문턱에서 아쉬움을 남겼지만, 골든볼로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었다.

크로아티아의 캡틴이자 중원 사령관인 모드리치는 이번 대회에서 자국의 첫 결승진출을 이끈 활약을 인정받았다. 드러나는 기록은 2골 1도움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 높지 않았으나 팀의 핵심으로 든든히 역할을 했다.

최우수 골키퍼상인 골든글러브의 영예는 벨기에의 거미손 수문장 티보 쿠르투아에게 돌아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