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삶에 중심을 두는 지역생활 학습과정 구현 위해 공동 노력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총회에서 인삿말하는 곽상욱 오산시장.사진=오산시청 제공
[오산(경기)=데일리한국 심재용 기자]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총회 및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와 공동으로 지방정부의 자치교육 시대를 선언했다.

선언에는 △교육 관련 법률 개정 및 제정 △자치교육의 행·재정 체제 구축과 지방정부의 교육정책 통합 추진 △실제적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설치와 주민자치 연계 △생애단계별 학습생태계 구축 △지방정부 단위 온라인 교육플랫폼 구축 △기후변화, 인구위기, 사회경제적 양극화에 대응한 다양한 협업 △ 학생의 삶에 중심을 두는 지역생활 학습과정 구현을 위한 노력 등이 담겼다.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오산시장)은 “지역사회 전체가 교육 기반의 학습공동체가 되고, 지방정부의 노력으로 상호작용 가능한 도시 내, 도시 간 자치교육 상생모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성수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장(송파구청장)은 “미래교육은 혁신교육이나 평생교육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가 되는 자치교육이 큰 의미를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평생학습도시 간 건전한 발전을 위해 교육부가 선정한 182개 도시의 시장, 군수, 구청장과 75개 교육지원청의 교육장이 모여 평생학습도시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혁신교육정책과 관련,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와 소통 증진,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목적으로, 총 65개 도시 지방자치단체장이 모여 교육협치를 통한 지역교육 혁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