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진보당 민점기 후보가 전남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공=진보당 전남도당)
[여수(전남)=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가 여수산단과 광양제철소의 고용·안전·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남도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9일 민 후보는 전남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여수·광양 지역주민들의 체내에선 전국 평균보다 납 20%, 카드뮴 16~44%를 비롯해 건강에 치명적인 중금속이 많이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로 인해 뇌혈관·심혈관 질환 등 각종 암 발생률이 전국 대비 10%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19년 발생한 여수산단 5개 대기업의 발암물질 배출조작 사건과 광양제철소 용광로 압력 밸브인 브리더 개방사건은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며 "여수산단에선 최근 5년간 61건의 사고가 발생해 10명이 사망하고 27명이 부상당했다. 광양제철소에선 최근 3년간 7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수산단 발암물질 배출 조작사건으로 전남도 환경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거버넌스 위원회가 만들어졌지만 활동이 미비했고 시민단체 등의 동의도 얻지 못했다"며 "전남도의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대처도 부족하고, 한심하고 무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광양제철소 브리더 개방사건은 전남도가 조업 정지 10일을 끝내 면제해 주는 등 관리감독 권한을 제대로 행사하지 않았다"며 "때문에 발암물질을 비롯한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다량의 오염물질이 지금도 배출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남도는 정보공개 요청 등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여수산단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 33명이 집단 해고되는 일이 발생했다"며 "2년에 한 번씩 업체를 바꿀 때마다 반복되고 있다. 최저가 낙찰제를 통해 노동자들의 삶과 민주노조를 파괴하려는 회사의 상습적인 노조 탄압이다"고 강조하면서 여수산단의 고용안전이나 광양제철소 환경문제는 전라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