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고령층 추가접종 연내 마무리

영화관 집단감염 잇단 발생에 취식 금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부터)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지용준 기자]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4주간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의 2단계로의 이행을 4주 동안 유보하기로 했다.

중환자 관리를 위해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18∼49세도 코로나19 백신 기본접종(1·2차 접종) 완료 5개월 뒤 추가접종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제시해야 하는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제)는 6개월이 지나면 효력이 사라진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확대됐던 식당·카페 사적모임 축소도 검토하고 영화관의 경우 최근 집단감염의 잇단 발생으로 취식을 금지키로 했다.

정부는 29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비대면 합동브리핑 열고 이 같은 계획안을 발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들어선 지 5주 차인 지금 고령층 감염이 증가하고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여 의료대응체계가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2차 개편을 유보하고, 현재의 일상회복 수준을 4주간 더 유지하며 방역상황을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우선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하도록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한다. 경증·무증상 확진자 증가를 입원 중심의 의료체계로 계속 대응하는 것은 의료자원의 소모가 컸기 때문이다.

정부는 확진 즉시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재택치료 키트를 제공한다. 위급상황을 대비해서는 기관당 응급전원용 병상 1개 이상 확보한다. 다만 재택 치료시 동거인 등 공동격리자는 병원진표, 폐기물 배출 등의 필수 사유에 대한 외출을 허용한다.

코로나19 전담병원을 추가로 지정하고 병상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중환자 병상 79개, 준중증 병상 335개, 중등도 병상 2063개 약 2500개 병상을 추가할 계획이다.

정부는 방역상황의 안정화를 위해 고령층 등 미접종자의 예방접종을 독려하고 지역사회 내 접종이 완료된 고령층에 대해선 올해 안까지 추가 접종을 완료할 방침이다.

백신 추가 접종률도 높이겠단 방침이다. 연내 지역사회 고령층(60세 이상) 집중 추가접종기간으로 정하고, 접종 대상에 신규 포함되는 어르신에 대해서도 연내 추가접종을 추진한다.

또 요양병원·시설에 있는 어르신에 대해선 이번 주까지, 60세 이상 고령층에 대하여는 연내 추가접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재 추가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18-49세도 기본접종 완료 5개월(150일) 후 추가접종을 시행한다. 이들은 오는 12월 2일부터 사전예약을 통해 4일부터 접종받을 수 있다. 잔여백신으로는 2일부터 당일 접종이 바로 가능하다.

방역패스 유효기간도 6개월로 설정했다. 기본접종 완료자에 대해 방역패스 발급 시 6개월의 유효기간(추가접종 간격 5개월 + 유예기간 1개월)을 두고 방역패스를 유지하려면 접종간격 내 추가접종에 참여가 필요하도록 제도를 설계했다. 시행예정일은 오는 12월 20일이다.

미접종 비율이 높은 10대 청소년의 백신 접종을 독려 '백신안전성위원회' 운영으로 이상반응 대응도 강화한다. 오미크론 변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공 등 8개국을 방역강화국으로 지정하고 외국인의 입국제한, 내국인 시설 격리 등을 실시한다.

항체치료제(렉키로나주)는 공급대상기관을 기존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생활치료센터, 요양병원, 일반병원에도 추가로 확대한다. 재택치료자도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투여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경구용 치료제도 선구매 물량 40만4000명분 외에 추가 구매를 검토하고 12월 내로 제약사와 협의를 마무리 한다.

다만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를 축소하거나,식당, 카페의 미접종자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영화관은 집단감염의 잇단 발생으로 취식을 금지된다.

권 장관은 "수도권의 고령층의 경우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일상생활에서 경각심을 가져달라"며 "급적 불필요한 모임·약속은 자제하고,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