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청
[광양(전남)=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전남 광양시는 15일 락희호텔에서 ‘인구플러스, 시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 의견을 직접 듣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세대의 희망찬 미래를 확신하는 행복 광양 구현’이라는 대주제로 개최한 토론회는 김경호 부시장과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관계 전문가와 시민 등 30여 명으로,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최소 인원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저출산과 청년인구 수도권 유출 등으로 인한 지역의 인구 위기 상황을 시민과 함께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 주제는 ‘정주기반, 아이양육, 청년자립, 노후활력’ 등 4개 분과로 나눠 정책 당사자인 시민이 의견을 내도록 했으며, 토론은 원탁별로 전문 퍼실리테이터(진행자)의 도움을 받아 시책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기존 패널 중심의 토론 발표와 달리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분과별 대표가 결과를 발표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토론회는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현정 분과위원의 ‘인구플러스, 청년에 답이 있다’에 대한 주제발표와 함께 광양시 인구정책 추진방향 보고, 시민들이 참여한 원탁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광양시 인구정책 비전 실현을 위한 원탁토론 시간에는 △광양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반시설 △초등 방과 후 돌봄 추진 △청년 창업 플랫폼 구축 방안 △은퇴자 재능, 경력 지역사회 활용 방안 등 4개 토론 의제로 나눠 각종 의견을 교환하며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특히, 올해 초 ‘광양시 인구 영향 검토’의 자문을 맡은 광주전남연구원의 연구위원들이 참여해 4개 분과에서 도출된 정책을 검토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청년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보완점과 파격적인 주거복지 지원방법, 청년 여가문화 인프라 확충, 맞벌이 부부 돌봄 지원, 은퇴자 지원방안 등 청년과 은퇴자 친화적인 지역사회 만들기 시책을 제안했다.

토론회를 통해 제기된 정책들은 우선순위에 따라 실무부서의 검토를 거쳐 광양시 인구정책 시행계획에 반영해 추진할 방침이다.

김경호 부시장은 “이번 토론회는 인구정책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듣고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자리이다”며 “인구는 도시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