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 여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4차 재난지원금을 피해계층 대상으로 신속히 선별 지급하기 위해 이번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때에는 선별 지원금만 우선 담는 절충안을 추진 중이다.

여당이 추진해온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이후에 별도 추진하는 방침이다.

1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런 방식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올해 1차 추경 편성 방안이 당정 간 절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대신 지원금 지급 시기를 3월 중으로 앞당기고, 선별 지원 대상과 지원금 규모는 기존 선별 지원 때보다 확대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선별 지원금은 이달 말까지 지급 방안을 마련해 3월초에 국회 처리를 마치고 3월말에는 실제 지급을 시작하겠다는 방침이 정리된 상태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3차 대유행 피해 복구를 신속히 지원하고자 맞춤형 피해 지원(선별 지원)부터 논의하겠다"면서 "소비 진작용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코로나가 진정된 이후에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경 편성의 기본적 과정을 보면 당장 지급하지 않을 재정을 긴급 편성하는 건 어렵지 않을까 한다"고 발언, 이번 추경에는 선별 지원금만 담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런 절충안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은 코로나19 3차 확산 기간이 유례없이 길어지면서 피해 계층에 대한 신속·추가 지원 필요성이 높아진 반면, 방역 상황은 다시 악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전 국민 지원금 지급이 사실상 어려운 국면이라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4차 지원금 지급 규모는 기존 논의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5조 안팎이었던 소상공인 지원금 규모가 최대 10조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불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선별 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넓히고 지원금액(소상공인 지원금 최대 300만원)을 늘려 정부의 영업제한·금지 조치에 대한 좀 더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의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제시한 '더 두터운 지원, 사각지대 보강' 발언 역시 이런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 기재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당정청은 이날 저녁 회의를 시작으로 4차 지원금 지급 방식과 규모, 시기 등 문제에 대해 고강도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